혜암대종사

법어

제목 발보리심(發菩提心)의 5대 요점
작성일 2024-04-18 조회수 1504 작성자 원당사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발보리심(發菩提心)의 5대 요점




(1) 선지식과 가까이 하라.

   내가 도를 배울려면 도인을 가까이 해야 도인이 될 것 아니여? 좌     우간 어찌든지 도 닦는 사람을 가까이 하고 선지식을 가까이 해야     됩니다.

(2) 단절진에심(斷絶瞋恚心)하라.

   화내는 마음을 끊으라는 뜻입니다. 참으로 만나기 어려운 도를 만     나서 도닦는 길로 들어왔으니 감사한 마음, 만족한 마음을 내서 진     심을 내지 말라는 겨. 참말로 보물을 만났다는 만족한 생각을 낼지     언정 절대 부족하다는 생각을 내지 말라는 겁니다. 부족하다 생각     하기 때문에 화를 내거든요. 참 보물을 만났는데 무엇이 부족합니     까.

(3) 부처님의 가르침과 선지식의 법문을 잘 따르라.

   도를 닦기 위해서는 우리의 스승이신 부처님과 선지식 스님의 가르     침을 잘 따르는 일밖에 없습니다. 머리로 알고 기억 잘 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대로 행(行)을 잘 하라는 게요.

(4) 생연민심(生憐愍心)하라.

   남을 불쌍히 생각하는 마음을 내라는 겨. 이 세상에 불쌍하지 않      은 중생이 한 사람도 없습니다. 성불했으면 중생 몸을 받지 않았      을 것 아닙니까? 너나 나나 다 불쌍한 사람들이니까 아량을 좀 배     풀어서 잘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잘 봐줘야 되지 않겠습니까? 나를     이롭게 하고 나를 도우면서 살지 말고 남을 도와줄 생각을 내야지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겨. 내 힘이 있어야 남을 도와줄 수가 있      으니까 저절로 공부 잘할 일이 생겨난다는 겁니다.

(5) 근수정진(勤修精進)하라.

   부지런히‘이 뭣고’를 하라는 겁니다.


                                 - 혜암(慧菴)큰스님 법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