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정유년 하안거 해제 법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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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9-02 | 조회수 | 621 | 작성자 | 원당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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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酉年 夏安居 解制 法語 海印叢林 方丈 碧山源覺
출세간법은 원래 세간에 있나니 육조혜능(六祖慧能)선사의 말씀처럼 세간법과 출세간법은 둘이 아닙니다. 본분 상에서 말하자면 결제가 곧 해제이고 해제가 곧 결제입니다. 해가 서쪽에 지니 달은 동쪽에서 뜨는구나.
없다’고 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해제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결국 여래십호 가운데 세간해(世間解)라는 명호가 있습니다. 세간의 모든 것을 흩어지는 속성을, 수(受)는 물거품과 같은 속성을, 상(想)은 아지랑이와 같은 또, 세간이란 오욕(五慾)이며 해(解)란 집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래서 결제의 공부지혜는 해제 때 더욱 빛나는 법입니다. 약산유엄(藥山惟儼)선사는 천황도오(天皇道悟) 운암담성(雲巖曇晟) 그리고 입니다. 마른 것은 결제법이요 무성한 것은 해제법이라고 하겠습니다. 결제 법은 덜어내는 공부이니 마를수록 좋고 해제 법은 더하는 공부이니 무성할수록 좋습니다. 마른 것은 출세간법이고 무성한 것은 세간법입니다. 따라서 마른 법을 써야할 때는 가차 없이 마른 법을 쓰고 무성한 법을 사용할 때는 과감하게 무성한 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절집에서 오래 머물렀던 운암과 담성은 자기도 따라서 처음에는 나눌 줄 모르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나눌 줄 알아야 하며, 나눌 줄 안 뒤에는 다시 불이 법(不二法)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 제대로 된 공부과정인 것입니다. 해제 결제가 무엇인지 모르다가 결제 해제를 알게 되고, 다시 해제가 곧 결제고 결제가 곧 해제임을 아는 도리까지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산은 산 물은 물’입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산은 산이 아니고 물은 물이 아닌’ 상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난 뒤 다시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라는 경지가 나타나는 법입니다. 사미가 첫 번째 단계인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말한 ‘마른 것은 마르게 두고 무성한 것은 무성하게 두어야 한다.’는 답변이 아니라 공부를 해 마친 상태에서 “마른 것은 마르게 두고 무성한 것은 무성하게 두어야 한다.”는 제대로 된 답변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같은 답변이지만, 모르고 진정한 공부인은 세간에 머물지 않고 그렇다고 해서 세간에 머물지 않는 것도 아니며, 세간 그대로도 아니고 세간을 벗어나지도 않으며, 항상 모든 불법을 법의 흐름에 머물지도 않는 것입니다. 세간과 출세간이 따로 있는 것이 해제법과 결제법이 같다거나 세간법과 출세간법이 같다는 것은 고사미(高沙彌) 정도만 돼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말이며, 또한 운암과 도오같은 묵은 세간법이 곧 불법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도리가 확연하게 되면 불법즉세법(佛法卽世法)이니 불법 그대로 세간법이거늘 <주장자(柱杖子)를 한 번 치시고 하좌(下座)하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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