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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당암 갤러리

제목 하안거 성만
작성일 2014-08-11 조회수 1908 작성자 원당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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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린 모두 빈 손으로 와서        來無一物來

          또한 빈 손으로 돌아 간다.       去亦空手去


          아무리 많아도 못가지고 간다  萬般將不去

          오직 자기가 지은 업만 따른다 唯有業隨身

         



     봄이 오면 풀은 저절로 나고           春來草自生 

     푸른산도 움직이지 않는 것이며     靑山自不動

     흰구름도 절로 흘러가는 것이다.    白雲自去來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가는 인생      空手來空手去是人生 
 

날 때 어느 곳으로부터 왔고                    生從何處來

갈 때는 어느 곳으로 가는가?                  死向何處去
 

나는 것은 한 조각 뜬구름이 일어난 것이요     生也一片浮雲起

죽는 것은 한 조각 구름이 스러지는 것 같네    死也一片浮雲滅 

 

뜬구름 자체는 본래 실체가 없나니              浮雲自體本無實  

나고 죽고 오고감이 모두 이와 같도다         生死去來亦如然

 

그러나 한 물건은 항상 홀로 드러나            獨有一物常獨露 

고요하니 생사를 따르지 않는다네.             湛然不隨於生死

 

이것이 무엇인고?                               還會得 湛然這 一物麽




  만일 부처님의 경계를 알고자 한다면    若人欲識佛境界 

  마땅히 그마음을 허공같이 맑게 하라    當淨其意如虛空

 

  모든 망상과 취하려는 욕심을 여의면    遠離妄想及諸趣
 
  이 마음 가는 곳에 걸림이 없으리라.    念心所向皆無碍




  신령스러운 광명이 홀로 드러나서       靈光獨露   

  육근육진의 경계를 벗어나 있도다.     逈脫根塵

                                                                              

  그 드러난 참모습이여                        體露眞常

  문자에 걸림이 없어라.                       不拘文字  

 

  참된 성품은 물듦이 없어                   眞性無染

  본래 부터 원만하나니                       本自圓成
  
 

  다만 망령된 생각만 여의면               但離妄緣            

  곧 그대로 부처이니라.                     卽如如佛  

 

*.근진[6根]=根眼耳鼻舌身意 ↔ [6塵]色聲香味觸法



   “선禪은 어디로 들어가야 합니까?”

   “저 개울 물소리가 들리느냐?”

 

   “네, 잘 들립니다.”

   “그럼 그리로 들어가자.”



    

   집을 짓는 자여! 나는 이제 너를 보았노라!         以觀此屋

   너는 이제 더 이상 다시 집 짓지 못하리라!         更不造舍


   이제 모든 대들보와 서까래<번뇌>는 무너지고  梁棧已壞

   누대와 기둥은<無明> 또한 꺾어져 내려앉았다. 臺閣摧折

 

   이제 나의 마음은 열반 nirvana에 이르렀고       心已離行

   사랑도 욕망도<渴愛>말끔히 사라져버렸느니라. 中間已滅

 
                                                                                                                     <법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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